CGC1W는 캐나다 온타리오 교육과정의 필수 사회 과목 중 하나로, 캐나다의 자연환경(Physical Environment)과 인문환경(Human Systems)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배우는 지리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캐나다의 기후·지형·자원·산업·인구 구조 등 실제 생활과 밀접한 지리 요소를 탐구하며, 환경·경제·사회 문제를 지리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또한, 캐나다의 다양한 공동체 (First Nations, Métis, Inuit 등)의 관점과 캐나다가 세계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도 함께 배우게 됩니다. 학생들은 과제를 통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지리적 사고 기술을 기르게 됩니다.
CGC1W는 캐나다 온타리오 교육과정의 필수 사회 과목 중 하나로, 캐나다의 자연환경 (Physical Environment)과 인문환경(Human Systems)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배우는 지리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캐나다의 기후·지형·자원·산업·인구 구조 등 실제 생활과 밀접한 지리 요소를 탐구하며, 환경·경제·사회 문제를 지리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또한, 캐나다의 다양한 공동체 (First Nations, Métis, Inuit 등)의 관점과 캐나다가 세계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도 함께 배우게 됩니다.
학생들은 과제를 통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지리적 사고 기술을 기르게 됩니다.
CGC1W는 캐나다 온타리오 교육과정의 필수 사회 과목 중 하나로, 캐나다의 자연환경 (Physical Environment)과 인문환경(Human Systems)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배우는 지리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캐나다의 기후·지형·자원·산업·인구 구조 등 실제 생활과 밀접한 지리 요소를 탐구하며, 환경·경제·사회 문제를 지리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또한, 캐나다의 다양한 공동체(First Nations, Métis, Inuit 등)의 관점과 캐나다가 세계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도 함께 배우게 됩니다. 학생들은 과제를 통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지리적 사고 기술을 기르게 됩니다.
지도 읽기 (Map skills)
지도 읽기 (Map skills)
그래프·통계 해석
그래프·통계 해석
자료 조사 (Geographic inquiry)
자료 조사 (Geographic inquiry)
지리 정보 시스템 활용 (GIS/Geospatial Technologies)
지리 정보 시스템 활용 (GIS/Geospatial Technologies)
수업 자료(Teaching Resources)
수업 자료
(Teaching Resources)
캐나다 지리 관련 디지털 자료
OVS 제공 PDF·슬라이드·참고 링크
Ontario Curriculum: Canadian and World Studies (2018 개정판)
교사가 제공하는 추가 자료 및 지리 데이터셋
학습 단원 구성(코스 아웃라인 & 권장 시간)
학습 단원 구성
(코스 아웃라인 & 권장 시간)
아래는 OVS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단원 구성 예시입니다. (실제 세부 활동은 연도·교사에 따라 일부 달라질 수 있음)
아래는 OVS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단원 구성 예시입니다. (실제 세부 활동은 연도·교사에 따라 일부 달라질 수 있음)
Unit
내용
권장 학습 시간
Unit 1
Unit 1
Introduction to Canadian Geography (캐나다 지리 기초)
Introduction to Canadian Geography (캐나다 지리 기초)
10시간
Unit 2
Unit 2
Physical Environment (지형·기후·환경 시스템)
Physical Environment (지형·기후·환경 시스템)
15시간
Unit 3
Unit 3
Resources & Industries (자원·산업·경제 구조)
Resources & Industries (자원·산업·경제 구조)
25시간
Mid-Semester
Mid-Semester
중간 학업 점검
-
Unit 4
Unit 4
Changing Populations (인구 변화·이민·도시 구조)
Changing Populations (인구 변화·이민·도시 구조)
20시간
Unit 5
Unit 5
Livable Communities (살기 좋은 도시·지역사회 설계)
Livable Communities (살기 좋은 도시·지역사회 설계)
25시간
Unit 6
Unit 6
Course Summative (기말 프로젝트)
12시간
Final Exam
Final Exam
최종 시험
3시간
🔹총 학습 시간: 약 110시간
🔹중요 규정:
중간 성적(Midterm) 발급 → 최소 14일 이상 등록
최종 성적(Final Report) 발급 → 최소 28일 이상 등록
이 과목에서 배우는 핵심 지리 개념
이 과목에서 배우는
핵심 지리 개념
CGC1W는 다음 네 가지 지리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CGC1W는 다음 네 가지 지리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특정 지역이 왜 중요한지 자연·인문 환경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지역에 따라 사람·동물·식물이 다른 의미를 갖는 이유
특정 지역이 왜 중요한지 자연·인문 환경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지역에 따라 사람·동물·식물이 다른 의미를 갖는 이유
예: “왜 어떤 지역은 도시가 발달하고, 어떤 지역은 천연자원이 많은가?”
예: “왜 어떤 지역은 도시가 발달하고, 어떤 지역은 천연자원이 많은가?”
▪ 환경·사회·경제적 패턴의 반복 ▪ 인구 변화, 산업 변화, 기후 변화의 ‘경향성’ 파악 ▪ 지도·그래프·통계를 활용해 패턴 해석
▪ 인간 활동과 자연환경의 상호작용 ▪ 산업 개발 → 환경 영향 → 경제 구조 변화 등 ▪ 하나의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사회·경제·정치·환경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 ▪ 다른 지역 커뮤니티(원주민 포함)의 관점을 존중하며 문제 분석 ▪ 지속가능성과 미래 계획을 반영한 의사결정
▪ 사회·경제·정치·환경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 ▪ 다른 지역 커뮤니티(원주민 포함)의 관점을 존중하며 문제 분석 ▪ 지속가능성과 미래 계획을 반영한 의사결정
특정 지역이 왜 중요한지 자연·인문 환경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지역에 따라 사람·동물·식물이 다른 의미를 갖는 이유
특정 지역이 왜 중요한지 자연·인문 환경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지역에 따라 사람·동물·식물이 다른 의미를 갖는 이유
예: “왜 어떤 지역은 도시가 발달하고, 어떤 지역은 천연자원이 많은가?”
예: “왜 어떤 지역은 도시가 발달하고, 어떤 지역은 천연자원이 많은가?”
▪ 환경·사회·경제적 패턴의 반복 ▪ 인구 변화, 산업 변화, 기후 변화의 ‘경향성’ 파악 ▪ 지도·그래프·통계를 활용해 패턴 해석
▪ 인간 활동과 자연환경의 상호작용 ▪ 산업 개발 → 환경 영향 → 경제 구조 변화 등 ▪ 하나의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사회·경제·정치·환경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 ▪ 다른 지역 커뮤니티(원주민 포함)의 관점을 존중하며 문제 분석 ▪ 지속가능성과 미래 계획을 반영한 의사결정
▪ 사회·경제·정치·환경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 ▪ 다른 지역 커뮤니티(원주민 포함)의 관점을 존중하며 문제 분석 ▪ 지속가능성과 미래 계획을 반영한 의사결정
온라인 학습 방식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온라인 학습 방식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학습자는 온라인 환경에서 ▪ 개별 또는 협력 조사 ▪ 자료 분석 및 정리 ▪ 발표·리포트 작성 ▪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 수행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OVS의 CGC1W 수업은 아래와 같은 온라인 활동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학습자는 온라인 환경에서 ▪ 개별 또는 협력 조사 ▪ 자료 분석 및 정리 ▪ 발표·리포트 작성 ▪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 수행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OVS의 CGC1W 수업은 아래와 같은 온라인 활동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학습자는 온라인 환경에서 ▪ 개별 또는 협력 조사 ▪ 자료 분석 및 정리 ▪ 발표·리포트 작성 ▪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 수행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OVS의 CGC1W 수업은 아래와 같은 온라인 활동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시청각 자료 (영상·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시청각 자료 (영상·애니메이션·시뮬레이션)
지리 정보 분석 활동 (GIS 개념 포함)
지리 정보 분석 활동 (GIS 개념 포함)
읽기 자료 및 온라인 토론
읽기 자료 및 온라인 토론
지도 해석 실습
지도 해석 실습
단원별 조사 프로젝트
단원별 조사 프로젝트
교사 피드백 기반 학습 개선
교사 피드백 기반 학습 개선
실생활 문제와 연결한 지리적 사고 활동
실생활 문제와 연결한 지리적 사고 활동
평가 기준 (Assessment & Evaluation)
평가 기준
(Assessment & Evaluation)
온타리오 교육부의 Growing Success(2010) 정책에 따라 평가되며, 모든 과목과 동일하게 아래 기준을 따릅니다.
온타리오 교육부의 Growing Success(2010) 정책에 따라 평가되며, 모든 과목과 동일하게 아래 기준을 따릅니다.
최종 성적 반영 비율
과정평가 70%
▪ 단원별 과제 ▪ 지도분석·그래프 해석 ▪ 조사 프로젝트 ▪ 토론·Reflection
기말평가 30%
Summative Project + Final Exam
4개 평가 영역 균형 반영
1. Knowledge & Understanding – 지리 개념 이해
2. Thinking & Inquiry – 데이터 분석·문제 해결
3. Communication – 그래프 작성·리포트·발표
4. Application – 실제 사례에 개념 적용
1. Knowledge & Understanding – 지리 개념 이해
2. Thinking & Inquiry – 데이터 분석·문제 해결
3. Communication – 그래프 작성·리포트·발표
4. Application – 실제 사례에 개념 적용
이런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이런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캐나다 지리·환경·사회 문제에 관심이 있는 9~10학년 학생
캐나다 고등학교 사회과 필수 학점을 이수해야 하는 OSSD 학생
이후 사회과학, 환경학, 도시계획, 국제관계 등 관심 있는 학생
영어로 진행되는 온라인 수업이지만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를 찾는 학생
캐나다 학교 시스템과 사회 구조를 배우고 싶은 국제 학생
팀캐나다의 학습 지원
팀캐나다는 CGC1W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에게 아래와 같은 전반적인 학습 로드맵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