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folio
포트폴리오는 ‘당장 실력’보다, 앞으로의 가능성과 성장 속도를 보여주는 과정입니다.
포트폴리오는 ‘당장 실력’보다,
앞으로의 가능성과 성장 속도를
보여주는 과정입니다.
학생의 현재 수준과 목표 대학을 기준으로 작품을 선별·보완하고,
이를 바탕으로 10~15점 포트폴리오의 구성·순서·설명을 정교하게 다듬어
캐나다 미대 기준에 맞게 설계합니다.
학생의 현재 수준과 목표 대학을 기준으로 작품을
선별·보완하고, 이를 바탕으로 10~15점
포트폴리오의 구성·순서·설명을 정교하게
다듬어 캐나다 미대 기준에 맞게 설계합니다.
캐나다 미대 포트폴리오
무엇이 중요한가요?
캐나다 미대(아트&디자인 대학)는 학교 성적보다 포트폴리오의 완성도를 훨씬 더 중요하게 봅니다. 결국 입학사정관이 알고 싶은 것은, “이 학생이 얼마나 자기만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고, 그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라는 점입니다.
※ 학교·전공마다 제출 규정(작품 수, 사이즈, 파일형식, 마감일)이 조금씩 다르므로, 지원 전에 반드시 해당 학교의 공식 안내를 확인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10~15점 내외의 작품을 제출
학교·전공에 따라 추가로 요구될 수 있는 부분
• 인터뷰(Interview)
• 작품 의도 설명서(Statement of Intent)
• 자기소개서·에세이
• 짧은 영상(Short Video)
포트폴리오 공통 5대 필수 항목
아래 5가지는 회화,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그래픽디자인, 인더스트리얼디자인 등 다수 전공에서 공통으로 요구하거나, 매우 높게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다양한 포즈의 인체 드로잉: 전신 스케치
Life Drawings of Entire Body in various poses
자신의 손 드로잉
Drawings of your own non-drawing hand
생활 속 사물 드로잉
Object drawings: solid everyday items from around your house
실내 공간 드로잉(2점 투시)
Environment drawings: a two-point perspective view of a room
in your house from opposite corners
자유 주제 작품
Drawings or Other Art of Your Choice
1
다양한 포즈의 인체 드로잉: 전신 스케치
다양한 포즈의 인체 드로잉:
전신 스케치
Life Drawings of the Entire Body in various poses
“사람을 제대로 볼 줄 아는가?”를 보는 항목
▪ 최소 2개 이상의 전신 인체 드로잉 준비를 권장합니다.
▪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포즈·비율·동세를 잡아내는 능력이 중요해요.
▪ 연필, 목탄, 펜 등 재료는 자유롭지만, 인체 구조, 균형, 무게감을 얼마나 이해하고 표현했는지를 봅니다.
Tip
▪ 학원 수업 외에도, 라이프 드로잉 세션(Life Drawing Session)이나 실제 사람을 보고 그리는 연습이
큰 도움이 됩니다.
▪ 캐나다 미대들은 사진을 보고 베껴 그린 인체보다, 실제 관찰 기반의 드로잉을 훨씬 높게 평가합니다.
▪ 최소 2개 이상의 전신 인체 드로잉
준비를 권장합니다.
▪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포즈·비율·동세를 잡아내는 능력이 중요해요.
▪ 연필, 목탄, 펜 등 재료는 자유롭지만, 인체 구조, 균형, 무게감을 얼마나 이해하고 표현했는지를 봅니다.
Tip
▪ 학원 수업 외에도, 라이프 드로잉 세션(Life Drawing Session)이나 실제 사람을 보고 그리는 연습이 큰 도움이 됩니다.
▪ 캐나다 미대들은 사진을 보고 베껴 그린 인체보다, 실제 관찰 기반의 드로잉을 훨씬 높게 평가합니다.














2
자신의 손 드로잉
Drawings of your own non-drawing hand
가장 가까우면서도 가장 복잡한 ‘소형 인체’ 연습
▪ 그림을 그릴 때 연필을 들고 있지 않은 손, 즉 그림 안 그리는 손(반대 손)을 모델로 삼아 그리는 과제입니다.
▪ 연필을 들고 있지 않은 그 손(반대 손)을 직접 보면서(여러 각도와 포즈로 관찰) 그려보세요.
▪ 손가락 관절, 뼈의 구조, 굴곡, 피부의 주름, 손등의 뼈 라인 등 얼마나 꼼꼼하게 관찰하는지가
핵심 포인트입니다.
▪ 이 과제에서는 화려한 색보다 형태(Shape), 명암(Value), 입체감(Volume)을 통해 손의 구조를 정확하게
표현했는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Tip
▪ 책상에 팔을 올려놓고, 직접 눈으로 손을 보면서 여러 포즈를 만들어 보세요.
▪ 정면에서 본 손 / 위에서 내려다본 손 / 옆에서 본 손 / 손가락을 쫙 편 손 / 가볍게 주먹을 쥔 손 /
손가락 몇 개만 편 손 등
▪ 이렇게 시점 + 제스처(손의 형태)를 함께 다양하게 연습하면, 관찰력과 입체감을 포트폴리오에서 훨씬 더
풍부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 그림을 그릴 때 연필을 들고 있지 않은 손, 즉 그림 안 그리는 손(반대 손)을 모델로 삼아 그리는 과제입니다.
▪ 연필을 들고 있지 않은 그 손(반대 손)을 직접 보면서(여러 각도와 포즈로 관찰) 그려보세요.
▪ 손가락 관절, 뼈의 구조, 굴곡, 피부의 주름, 손등의 뼈 라인 등 얼마나 꼼꼼하게 관찰하는지가 핵심 포인트입니다.
▪ 이 과제에서는 화려한 색보다 형태(Shape), 명암(Value), 입체감(Volume)을 통해 손의 구조를 정확하게 표현했는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Tip
▪ 책상에 팔을 올려놓고, 직접 눈으로 손을 보면서 여러 포즈를 만들어 보세요.
▪ 정면에서 본 손 / 위에서 내려다본 손 / 옆에서 본 손 / 손가락을 쫙 편 손 / 가볍게 주먹을 쥔 손 / 손가락 몇 개만 편 손 등
▪ 이렇게 시점 + 제스처(손의 형태)를 함께 다양하게 연습하면, 관찰력과 입체감을 포트폴리오에서 훨씬 더 풍부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3
생활 속 사물 드로잉
Object drawings: solid everyday items from around your house
“세상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눈”을 보여주는 항목
▪ 집 주변의 단단한 물체를 골라 하나의 구도를 잡고 그려보세요.
▪ 예: 주전자, 카메라, 운동화, 헤드폰, 컵, 과일 바구니 등 물체의 질감(금속, 천, 플라스틱, 가죽 등),
형태(원기둥, 구, 박스 구조), 그림자와 빛을 입체감 있게 표현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이 작업을 통해 관찰력 + 묘사력 + 공간 인식 능력을 평가합니다.
Tip
▪ 배경은 최대한 단순하게 정리하고, 사물이 돋보이도록 조명 방향과 구도를 신중히 정해 주세요.
▪ 한 장에 여러 개를 늘어놓기보다, 한두 개 사물을 깊이 있게 묘사하는 편이 더 좋을 때가 많습니다.
▪ 집 주변의 단단한 물체를 골라 하나의 구도를 잡고 그려보세요.
▪ 예: 주전자, 카메라, 운동화, 헤드폰, 컵, 과일 바구니 등 물체의 질감(금속, 천, 플라스틱, 가죽 등), 형태(원기둥, 구, 박스 구조), 그림자와 빛을 입체감 있게 표현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이 작업을 통해 관찰력 + 묘사력 + 공간 인식 능력을 평가합니다.
Tip
▪ 배경은 최대한 단순하게 정리하고, 사물이 돋보이도록 조명 방향과 구도를 신중히 정해 주세요.
▪ 한 장에 여러 개를 늘어놓기보다, 한두 개 사물을 깊이 있게 묘사하는 편이 더 좋을 때가 많습니다.










4
실내 공간 드로잉: 2점 투시
Environment drawings: a two point perspective view of a room in your house from opposite corners
공간을 이해하는 눈 + 구조 파악 능력
▪ 자신의 방, 거실, 주방 등 익숙한 공간을 방 한쪽 모서리 → 반대편 모서리를 바라본 시점,
혹은 그 반대로 2점 투시(two-point perspective)를 활용해 그립니다.
▪ 단순히 가구를 나열하는 그림이 아니라, 벽·천장·바닥의 구조, 가구와 사물의 비례, 거리감과 깊이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연습이에요.
Tip
▪ 실제 공간에 앉아서 스케치북을 펼치고, 눈높이(수평선), 소실점(두 개)을 먼저 설정한 뒤 작업을 시작해 보세요.
▪ 나중에 애니메이션 배경, 게임 배경, 인테리어·건축·제품디자인까지 연결되는 아주 중요한 기본기입니다.
▪ 자신의 방, 거실, 주방 등 익숙한 공간을 방 한쪽 모서리 → 반대편 모서리를 바라본 시점, 혹은 그 반대로 2점 투시(two-point perspective)를 활용해 그립니다.
▪ 단순히 가구를 나열하는 그림이 아니라, 벽·천장·바닥의 구조, 가구와 사물의 비례, 거리감과 깊이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연습이에요.
Tip
▪ 실제 공간에 앉아서 스케치북을 펼치고, 눈높이(수평선), 소실점(두 개)을 먼저 설정한 뒤 작업을 시작해 보세요.
▪ 나중에 애니메이션 배경, 게임 배경, 인테리어·건축·제품디자인까지 연결되는 아주 중요한 기본기입니다.












5
자유 주제 작품
Drawings or Other Art of Your Choice
“이 학생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여주는 하이라이트 섹션
▪ 자신만의 개성과 관심사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작품들로 구성합니다.
▪ 매체 제한은 없습니다. 회화(유화, 아크릴, 수채 등), 디지털 아트·콘셉트 아트, 사진·콜라주, 조각·입체,
애니메이션 스토리보드·캐릭터 시트 등.
▪ 여기서는 기술적으로 완벽한 한 장보다, 본인이 빠져 있는 관심사, 스스로 던지는 질문, 감정과 사고방식을
얼마나 솔직하고 깊이 있게 드러내는지가 중요합니다.
Tip
▪ “학교가 좋아할 것 같은 그림”보다, 내가 오랫동안 붙잡고 고민한 주제, 반복해서 그리고 싶은 장면을
중심으로 시리즈를 만들어 보세요.
▪ 가능하다면 초기 스케치 → 시안 → 완성작까지 과정을 함께 보여주는 것도 좋은 인상을 줍니다.
▪ 자신만의 개성과 관심사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작품들로 구성합니다.
▪ 매체 제한은 없습니다. 회화(유화, 아크릴, 수채 등), 디지털 아트·콘셉트 아트, 사진·콜라주, 조각·입체, 애니메이션 스토리보드·캐릭터 시트 등.
▪ 여기서는 기술적으로 완벽한 한 장보다, 본인이 빠져 있는 관심사, 스스로 던지는 질문, 감정과 사고방식을 얼마나 솔직하고 깊이 있게 드러내는지가 중요합니다.
Tip
▪ “학교가 좋아할 것 같은 그림”보다, 내가 오랫동안 붙잡고 고민한 주제, 반복해서 그리고 싶은 장면을 중심으로 시리즈를 만들어 보세요.
▪ 가능하다면 초기 스케치 → 시안 → 완성작까지 과정을 함께 보여주는 것도 좋은 인상을 줍니다.





















전공에 따라 달라지는 포트폴리오
전공별 구체적인 요구사항(사이즈, 작품 수, 포맷)은 학교마다 다릅니다.
팀캐나다는 지원 학교와 학과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꼼꼼히 설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