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캐나다

Grade 10 Canadian History란?

Grade 10

Canadian History란?

CHC2D(10학년 캐나다 역사)는 1914년 제1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현재까지 캐나다 사회를 형성해 온
사회·경제·정치적 변화와 주요 사건을 살펴보며, 그 흐름이 다양한 캐나다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탐구하는
온타리오 정규 아카데믹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지난 100여 년의 핵심 이슈를 조사·분석하면서 사료를 해석하고 근거를 바탕으로
판단하는 역사적 분석 능력을 기르게 되며, CHC2D는 이후 11·12학년 사회과(History, Law, Politics 등)로
이어지는 핵심 기반 과목입니다.

CHC2D(10학년 캐나다 역사)는 1914년 제1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현재까지 캐나다 사회를 형성해 온 사회·경제·정치적 변화와 주요 사건을 살펴보며, 그 흐름이 다양한 캐나다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탐구하는 온타리오 정규 아카데믹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지난 100여 년의 핵심 이슈를 조사·분석하면서 사료를 해석하고 근거를 바탕으로 판단하는 역사적 분석 능력을 기르게 되며, CHC2D는 이후 11·12학년 사회과(History, Law, Politics 등)로 이어지는 핵심 기반 과목입니다.

갈등과 협력이
캐나다 사회에 미친 영향

갈등과 협력이
캐나다 사회에 미친 영향

캐나다의 국제 사회 내
역할 변화

캐나다의 국제 사회 내
역할 변화

개인·단체·사건이
캐나다의 정체성, 시민의식,
문화유산 형성에 끼친 영향

개인·단체·사건이
캐나다의 정체성, 시민의식,
문화유산 형성에 끼친 영향

움직임 역량
(Movement
Competence)

개인 체력 관리
(Personal Fitness)

건강한 발달 요소
(Healthy
Development)

영양·약물·성 건강 등
건강 관련 핵심 개념

관계와 갈등
해결 능력

자신의 웰빙
(Well-being)과
공동체의 상호 영향

학습 단원 구성 (코스 아웃라인 & 권장 시간)

학습 단원 구성

(코스 아웃라인 & 권장 시간)

아래는 OVS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단원 구성 예시입니다.
(실제 세부 활동은 연도·교사에 따라 일부 달라질 수 있음)

아래는 OVS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단원 구성
예시입니다. (실제 세부 활동은 연도·교사에 따라 일부 달라질 수 있음)

Unit

단원명

권장 학습 시간

Unit 1

캐나다, 1914–1929

27시간

Unit 2

캐나다, 1929–1945

27시간

-

중간 성적 산출 시점

-

Unit 3

캐나다, 1945–1982

27시간

Unit 4

캐나다, 1982–현재

27시간

Final

기말 시험

2시간

Unit 1

Healthy Active Living

15시간

Unit 2

Fitness Measurements

15시간

Unit 3

Fitness Planning

15시간

Unit 4

Human Reproduction

15시간

Mid-Semester

-

Unit 5

Drug Use & Abuse

15시간

Unit 6

Conflict Resolution

15시간

Unit 7

Nutrition

15시간

Final

Course Summative

5시간

🔹총 학습 시간: 약 110시간

🔹중요 규정:

중간 성적(Midterm) 발급 → 최소 14일 이상 등록
최종 성적(Final Report) 발급 → 최소 28일 이상 등록

🔹총 학습 시간: 약 110시간

🔹중요 규정:

중간 성적(Midterm) 발급 → 최소 14일 이상 등록
최종 성적(Final Report) 발급 → 최소 28일 이상 등록

이 과목에서 배우는 핵심 역사 개념

이 과목에서 배우는

핵심 역사 개념

CHC2D는 온타리오 역사 교육과정의 Big Ideas(핵심 개념)를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평생 다른 교과와 실제 삶에까지 적용할 수 있는 역사적 사고력(Historical Thinking)을 기르게 됩니다.

CHC2D는 온타리오 역사 교육과정의 Big Ideas(핵심 개념)를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평생 다른 교과와 실제 삶에까지 적용할 수 있는 역사적 사고력(Historical Thinking)을 기르게 됩니다.

학생들은 다음 네 가지 핵심 역사적 사고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합니다.

▪ 역사적 중요성 (Historical Significance)
▪ 원인과 결과 (Cause and Consequence)
▪ 연속성과 변화 (Continuity and Change)
▪ 역사적 관점 (Historical Perspective)

📌 각 유닛의 전체 성취 기준은 이 중 최소 하나 이상의 개념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CHC2D는 역사 탐구 과정(Strand A)을 명확히 반영합니다.
학생들은 사건·이슈·아이디어를 조사하면서 다음 과정을 유연하게 적용합니다.

질문 설정
▪ 자료 조사 및 사료 해석
▪ 근거 분석
▪ 결론 도출 및 표현

📌 이 과정은 단계적으로 고정된 방식이 아니라, 과제와 학습 목표에 따라 가장 적절한 순서로 적용됩니다.

온라인 학습 방식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온라인 학습 방식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CHC2D는 사고·분석·해석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수업입니다. 교사는 다양한 수업 및 평가 방식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학습 필요를 반영하고, 모든 학생이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수업 활동은 역사적 사건과 개념을 현대 사회의 사회적·환경적·경제적 맥락과 연결해 이해하도록 설계되어, 학생들이 역사가 현재와 어떻게 이어지는지를 스스로 발견하게 됩니다. 또한 개별 학습·협력 학습·자기 주도 학습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운영됩니다.

학습 활동 예시

▪ 영상 자료 및 애니메이션
▪ 온라인 자료 조사 활동
▪ 토론 포럼
▪ 실시간 채팅
▪ 기타 인터랙티브 학습 도구

평가 기준 (Assessment & Evaluation)

평가 기준

(Assessment & Evaluation)

캐나다 온타리오 교육부의 평가 기준(Growing Success, 2010)에 따라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또한, 평가 기준은 아래 4가지 영역을 균형 있게 반영합니다.

📌 전체 성적이 50% 이상일 경우 학점을 취득합니다.

캐나다 온타리오 교육부의 평가 기준(Growing Success, 2010)에 따라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또한, 평가 기준은 아래 4가지 영역을 균형 있게 반영합니다. ※ 전체 성적이 50% 이상일 경우 학점을 취득합니다.

최종 성적 반영 비율

70%

과정 중 수행 평가
(과제, 에세이, 프로젝트 등)

30%

과정 종료 시 실시되는 최종 평가

4개 평가 영역 균형 반영

1. 지식 및 이해 (Knowledge & Understanding)
2. 사고력 (Critical Thinking)
3. 의사소통 (Communication)
4. 적용 능력 (Application)

이런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이런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팀캐나다의 학습 지원

팀캐나다는 CHC2D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에게
아래와 같은 전반적인 학습 로드맵을 지원합니다.

수강 전
학습 난이도 및
학업 방향 점검

중간·기말 성적
발급 일정에 맞춘
학습 페이스 관리

에세이·프로젝트·
역사 탐구 과제
구조 사전 안내

11·12학년 사회과 과목
(Law, Politics, History)
연계 로드맵 제공

단원별 학습 로드맵

과제 제출 기준 안내

건강 계획 작성 도움

성적 관리 및 상위 학년 체육 과목 추천

팀캐나다의 다양한 정보와 소식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