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M2D(10학년 수학)는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과 대수적 사고력을 한 단계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온타리오 정규 아카데믹 수학 과목입니다. 탐구(investigation)와 추상적 사고(abstract reasoning)를 바탕으로 개념을 깊이 이해하며, 단순 계산을 넘어 ‘왜 그렇게 되는지’ 수학적 사고 과정을 설명하고 표현하는 힘을 함께 기릅니다. MPM2D는 이후 11·12학년 수학(Functions, Advanced Functions, Calculus 등)으로 이어지는 핵심 기반 과목입니다.
MPM2D(10학년 수학)는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과 대수적 사고력을 한 단계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온타리오 정규 아카데믹 수학 과목입니다.
탐구(investigation)와 추상적 사고(abstract reasoning)를 바탕으로 개념을 깊이 이해하며, 단순 계산을 넘어 ‘왜 그렇게 되는지’ 수학적 사고 과정을 설명하고 표현하는 힘을 함께 기릅니다. MPM2D는 이후 11·12학년 수학(Functions, Advanced Functions, Calculus 등)으로 이어지는 핵심 기반 과목입니다.
이차 관계
(Quadratic Relations · 실제 적용)
연립 일차 방정식
(Linear Systems · 해석/활용)
해석 기하
(Analytic Geometry · 성질 검증)
삼각비
(Trigonometry · 직각/예각 삼각형)
학습 단원 구성 (코스 아웃라인 & 권장 시간)
학습 단원 구성
(코스 아웃라인 & 권장 시간)
아래는 OVS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단원 구성 예시입니다. (실제 세부 활동은 연도·교사에 따라 일부 달라질 수 있음)
아래는 OVS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단원 구성 예시입니다. (실제 세부 활동은 연도·교사에 따라 일부 달라질 수 있음)
Unit
단원명
권장 학습 시간
Unit 0
선수 개념 복습
10시간
Unit 1
해석 기하 (Analytic Geometry)
30시간
Unit 2
이차 관계 (Quadratic Relations)
25시간
-
중간 성적 산출 시점
-
Unit 3
이차 방정식 (Quadratic Equations)
18시간
Unit 4
삼각법 (Trigonometry)
25시간
Final
기말 시험
2시간
Unit 1
Healthy Active Living
15시간
Unit 2
Fitness Measurements
15시간
Unit 3
Fitness Planning
15시간
Unit 4
Human Reproduction
15시간
Mid-Semester
-
Unit 5
Drug Use & Abuse
15시간
Unit 6
Conflict Resolution
15시간
Unit 7
Nutrition
15시간
Final
Course Summative
5시간
🔹총 학습 시간: 약 110시간
🔹중요 규정:
중간 성적(Midterm) 발급 → 최소 14일 이상 등록 최종 성적(Final Report) 발급 → 최소 28일 이상 등록
🔹총 학습 시간: 약 110시간
🔹중요 규정:
중간 성적(Midterm) 발급 → 최소 14일 이상 등록 최종 성적(Final Report) 발급 → 최소 28일 이상 등록
이 과목에서 배우는 핵심 수학 개념
이 과목에서 배우는
핵심 수학 개념
MPM2D는 다음과 같은 핵심 학습 방향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복합적인 다단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풀이 과정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MPM2D는 다음과 같은 핵심 학습 방향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복합적인 다단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풀이 과정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핵심 학습 방향
▪ 수학적 관계(Relationships)에 대한 이해 확장
▪ 문제 해결 능력 및 대수적 사고력 강화
▪ 기술 도구(그래프, 계산기, 디지털 자료)의 효과적 활용
▪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추론 능력 개발
주요 학습 내용
▪ 이차 관계와 그래프의 해석 및 적용
▪ 연립 방정식의 해결과 실생활 문제 적용
▪ 해석 기하를 활용한 도형 성질 증명
▪ 직각 및 예각 삼각형의 삼각비 이해
온라인 학습 방식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온라인 학습 방식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MPM2D에서는 온타리오 수학 커리큘럼의 수학적 사고 과정(Mathematical Processes) 이 전 영역에 통합되어 적용되며, 학생들은 과정 전반에 걸쳐 핵심 역량을 체계적으로 훈련합니다. 또한 온라인 환경에서는 디지털 학습 도구, 그래프 도구, 시뮬레이션 자료 등을 활용해 개념 이해와 문제 해결 능력을 함께 강화합니다.
MPM2D에서는 온타리오 수학 커리큘럼의 수학적 사고 과정(Mathematical Processes) 이 전 영역에 통합되어 적용되며, 학생들은 과정 전반에 걸쳐 핵심 역량을 체계적으로 훈련합니다. 또한 온라인 환경에서는 디지털 학습 도구, 그래프 도구, 시뮬레이션 자료 등을 활용해 개념 이해와 문제 해결 능력을 함께 강화합니다.
다양한 전략을 선택·비교·적용하며 탐구 활동을 통해 수학적 이해를 심화
귀납·연역적 사고, 반례 활용, 논리적 증명을 통해 결론을 정당화
자신의 사고 과정을 점검하고, 다른 해결 방법을 탐색하며 결과의 타당성 검토
시각 자료, 그래프, 전자 도구 등을 적절히 활용해 문제 해결
수학 개념을 다른 교과, 일상생활, 사회·문화적 맥락과 연결
수치·기하·대수·그래프·시각적 표현을 상황에 맞게 선택 및 비교
정확한 수학 용어를 사용해 말·글·시각 자료로 사고 과정 전달
평가 기준 (Assessment & Evaluation)
평가 기준
(Assessment & Evaluation)
캐나다 온타리오 교육부의 평가 기준(Growing Success, 2010)에 따라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또한, 평가 기준은 아래 4가지 영역을 균형 있게 반영합니다.
📌 전체 성적이 50% 이상일 경우 학점을 취득합니다.
캐나다 온타리오 교육부의 평가 기준(Growing Success, 2010)에 따라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또한, 평가 기준은 아래 4가지 영역을 균형 있게 반영합니다. ※ 전체 성적이 50% 이상일 경우 학점을 취득합니다.
최종 성적 반영 비율
70%
과정 중 수행 평가 (과제, 테스트, 프로젝트 등)
30%
과정 종료 시 실시되는 최종 평가
4개 평가 영역 균형 반영
1. 지식 및 이해 (Knowledge & Understanding) 2. 사고력 (Critical Thinking) 3. 의사소통 (Communication) 4. 적용 능력 (Application)
이런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이런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캐나다 대학·컬리지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
11·12학년 수학 과목 이수를 계획 중인 학생
수학 개념을 공식 암기가 아닌 이해 중심으로 배우고 싶은 학생
문제 해결 과정과 사고 설명이 요구되는 수학에 대비하고 싶은 학생
온라인 환경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점 관리를 해야 하는 학생
팀캐나다의 학습 지원
팀캐나다는 MPM2D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에게 아래와 같은 전반적인 학습 로드맵을 지원합니다.
수강 전 수학 기초 진단 및 학업 방향 점검
중간·기말 성적 발급 일정에 맞춘 학습 페이스 관리
과제·평가 구조 및 캐나다식 수학 평가 방식 안내
상위 학년 수학 과목 (Functions, Advanced Functions 등) 연계 로드맵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