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캐나다

캐나다 미대 포트폴리오
무엇이 중요한가요?

캐나다 미대(아트&디자인 대학)는 학교 성적보다 포트폴리오의 완성도를 훨씬 더 중요하게 봅니다. 결국 입학사정관이 알고 싶은 것은, “이 학생이 얼마나 자기만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고, 그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라는 점입니다.

※ 학교·전공마다 제출 규정(작품 수, 사이즈, 파일형식, 마감일)이 조금씩 다르므로, 지원 전에 반드시 해당 학교의 공식 안내를 확인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10~15점 내외의 작품을 제출

학교·전공에 따라 추가로 요구될 수 있는 부분
• 인터뷰(Interview)
• 작품 의도 설명서(Statement of Intent)
• 자기소개서·에세이
• 짧은 영상(Short Video)

포트폴리오 공통 5대 필수 항목

아래 5가지는 회화,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그래픽디자인, 인더스트리얼디자인 등 다수 전공에서 공통으로 요구하거나, 매우 높게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다양한 포즈의 인체 드로잉: 전신 스케치

Life Drawings of Entire Body in various poses

자신의 손 드로잉

Drawings of your own non-drawing hand

생활 속 사물 드로잉

Object drawings: solid everyday items from around your house

실내 공간 드로잉(2점 투시)

Environment drawings: a two-point perspective view of a room
in your house from opposite corners

자유 주제 작품

Drawings or Other Art of Your Choice

1

다양한 포즈의 인체 드로잉: 전신 스케치

다양한 포즈의 인체 드로잉:
전신 스케치

Life Drawings of the Entire Body in various poses

“사람을 제대로 볼 줄 아는가?”를 보는 항목

최소 2개 이상의 전신 인체 드로잉 준비를 권장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포즈·비율·동세를 잡아내는 능력이 중요해요.
연필, 목탄, 펜 등 재료는 자유롭지만, 인체 구조, 균형, 무게감을 얼마나 이해하고 표현했는지를 봅니다.

Tip
학원 수업 외에도, 라이프 드로잉 세션(Life Drawing Session)이나 실제 사람을 보고 그리는 연습이
      큰 도움이 됩니다.
캐나다 미대들은 사진을 보고 베껴 그린 인체보다, 실제 관찰 기반의 드로잉을 훨씬 높게 평가합니다.

최소 2개 이상의 전신 인체 드로잉
준비를 권장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포즈·비율·동세를 잡아내는 능력이 중요해요.
연필, 목탄, 펜 등 재료는 자유롭지만, 인체 구조, 균형, 무게감을 얼마나 이해하고 표현했는지를 봅니다.

Tip
학원 수업 외에도, 라이프 드로잉 세션(Life Drawing Session)이나 실제 사람을 보고 그리는 연습이 큰 도움이 됩니다.
캐나다 미대들은 사진을 보고 베껴 그린 인체보다, 실제 관찰 기반의 드로잉을 훨씬 높게 평가합니다.

2

자신의 손 드로잉

Drawings of your own non-drawing hand

가장 가까우면서도 가장 복잡한 ‘소형 인체’ 연습

그림을 그릴 때 연필을 들고 있지 않은 손, 즉 그림 안 그리는 손(반대 손)을 모델로 삼아 그리는 과제입니다.
연필을 들고 있지 않은 그 손(반대 손)을 직접 보면서(여러 각도와 포즈로 관찰) 그려보세요.
손가락 관절, 뼈의 구조, 굴곡, 피부의 주름, 손등의 뼈 라인 등 얼마나 꼼꼼하게 관찰하는지가
     핵심 포인트입니다.
이 과제에서는 화려한 색보다 형태(Shape), 명암(Value), 입체감(Volume)을 통해 손의 구조를 정확하게
      표현했는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Tip
책상에 팔을 올려놓고, 직접 눈으로 손을 보면서 여러 포즈를 만들어 보세요.
정면에서 본 손 / 위에서 내려다본 손 / 옆에서 본 손 / 손가락을 쫙 편 손 / 가볍게 주먹을 쥔 손 /
      손가락 몇 개만 편 손 등
이렇게 시점 + 제스처(손의 형태)를 함께 다양하게 연습하면, 관찰력과 입체감을 포트폴리오에서 훨씬 더
      풍부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림을 그릴 때 연필을 들고 있지 않은 손, 즉 그림 안 그리는 손(반대 손)을 모델로 삼아 그리는 과제입니다.
연필을 들고 있지 않은 그 손(반대 손)을 직접 보면서(여러 각도와 포즈로 관찰) 그려보세요.
손가락 관절, 뼈의 구조, 굴곡, 피부의 주름, 손등의 뼈 라인 등 얼마나 꼼꼼하게 관찰하는지가 핵심 포인트입니다.
이 과제에서는 화려한 색보다 형태(Shape), 명암(Value), 입체감(Volume)을 통해 손의 구조를 정확하게 표현했는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Tip
책상에 팔을 올려놓고, 직접 눈으로 손을 보면서 여러 포즈를 만들어 보세요.
정면에서 본 손 / 위에서 내려다본 손 / 옆에서 본 손 / 손가락을 쫙 편 손 / 가볍게 주먹을 쥔 손 / 손가락 몇 개만 편 손 등
이렇게 시점 + 제스처(손의 형태)를 함께 다양하게 연습하면, 관찰력과 입체감을 포트폴리오에서 훨씬 더 풍부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3

생활 속 사물 드로잉

Object drawings: solid everyday items from around your house

“세상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눈”을 보여주는 항목

집 주변의 단단한 물체를 골라 하나의 구도를 잡고 그려보세요.
예: 주전자, 카메라, 운동화, 헤드폰, 컵, 과일 바구니 등 물체의 질감(금속, 천, 플라스틱, 가죽 등),
      형태(원기둥, 구, 박스 구조), 그림자와 빛을 입체감 있게 표현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 작업을 통해 관찰력 + 묘사력 + 공간 인식 능력을 평가합니다.

Tip
배경은 최대한 단순하게 정리하고, 사물이 돋보이도록 조명 방향과 구도를 신중히 정해 주세요.
한 장에 여러 개를 늘어놓기보다, 한두 개 사물을 깊이 있게 묘사하는 편이 더 좋을 때가 많습니다.

집 주변의 단단한 물체를 골라 하나의 구도를 잡고 그려보세요.
예: 주전자, 카메라, 운동화, 헤드폰, 컵, 과일 바구니 등 물체의 질감(금속, 천, 플라스틱, 가죽 등), 형태(원기둥, 구, 박스 구조), 그림자와 빛을 입체감 있게 표현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 작업을 통해 관찰력 + 묘사력 + 공간 인식 능력을 평가합니다.

Tip
배경은 최대한 단순하게 정리하고, 사물이 돋보이도록 조명 방향과 구도를 신중히 정해 주세요.
한 장에 여러 개를 늘어놓기보다, 한두 개 사물을 깊이 있게 묘사하는 편이 더 좋을 때가 많습니다.

4

실내 공간 드로잉: 2점 투시

Environment drawings: a two point perspective view of a room in your house from opposite corners

공간을 이해하는 눈 + 구조 파악 능력

자신의 방, 거실, 주방 등 익숙한 공간을 방 한쪽 모서리 → 반대편 모서리를 바라본 시점,
      혹은 그 반대로 2점 투시(two-point perspective)를 활용해 그립니다.
단순히 가구를 나열하는 그림이 아니라, 벽·천장·바닥의 구조, 가구와 사물의 비례, 거리감과 깊이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연습이에요.

Tip
실제 공간에 앉아서 스케치북을 펼치고, 눈높이(수평선), 소실점(두 개)을 먼저 설정한 뒤 작업을 시작해 보세요.
나중에 애니메이션 배경, 게임 배경, 인테리어·건축·제품디자인까지 연결되는 아주 중요한 기본기입니다.

자신의 방, 거실, 주방 등 익숙한 공간을 방 한쪽 모서리 → 반대편 모서리를 바라본 시점, 혹은 그 반대로 2점 투시(two-point perspective)를 활용해 그립니다.
단순히 가구를 나열하는 그림이 아니라, 벽·천장·바닥의 구조, 가구와 사물의 비례, 거리감과 깊이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연습이에요.

Tip
실제 공간에 앉아서 스케치북을 펼치고, 눈높이(수평선), 소실점(두 개)을 먼저 설정한 뒤 작업을 시작해 보세요.
나중에 애니메이션 배경, 게임 배경, 인테리어·건축·제품디자인까지 연결되는 아주 중요한 기본기입니다.

5

자유 주제 작품

Drawings or Other Art of Your Choice

“이 학생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여주는 하이라이트 섹션

자신만의 개성과 관심사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작품들로 구성합니다.
매체 제한은 없습니다. 회화(유화, 아크릴, 수채 등), 디지털 아트·콘셉트 아트, 사진·콜라주, 조각·입체,
      애니메이션 스토리보드·캐릭터 시트 등.
여기서는 기술적으로 완벽한 한 장보다, 본인이 빠져 있는 관심사, 스스로 던지는 질문, 감정과 사고방식을
      얼마나 솔직하고 깊이 있게 드러내는지가 중요합니다.

Tip
“학교가 좋아할 것 같은 그림”보다, 내가 오랫동안 붙잡고 고민한 주제, 반복해서 그리고 싶은 장면을
      중심으로 시리즈를 만들어 보세요.
가능하다면 초기 스케치 → 시안 → 완성작까지 과정을 함께 보여주는 것도 좋은 인상을 줍니다.

자신만의 개성과 관심사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작품들로 구성합니다.
매체 제한은 없습니다. 회화(유화, 아크릴, 수채 등), 디지털 아트·콘셉트 아트, 사진·콜라주, 조각·입체, 애니메이션 스토리보드·캐릭터 시트 등.
여기서는 기술적으로 완벽한 한 장보다, 본인이 빠져 있는 관심사, 스스로 던지는 질문, 감정과 사고방식을 얼마나 솔직하고 깊이 있게 드러내는지가 중요합니다.

Tip
“학교가 좋아할 것 같은 그림”보다, 내가 오랫동안 붙잡고 고민한 주제, 반복해서 그리고 싶은 장면을 중심으로 시리즈를 만들어 보세요.
가능하다면 초기 스케치 → 시안 → 완성작까지 과정을 함께 보여주는 것도 좋은 인상을 줍니다.

전공에 따라 달라지는 포트폴리오

전공별 구체적인 요구사항(사이즈, 작품 수, 포맷)은 학교마다 다릅니다.
팀캐나다는 지원 학교와 학과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꼼꼼히 설계해드립니다.

📞 카카오채널에 포트폴리오 상담이라고 남겨주세요.